[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

[방통대 유아교육과~092499.hwp 파일정보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_5092499.hwp
📂 자료구분 : 방송통신 (유아교육)
📜 자료분량 : 15 Page
📦 파일크기 : 40 Kb
🔤 파일종류 : hwp

[방통대 유아교육과~유형을 설명하시오. 자료설명


[방통대 유아교육과 4학년 교육과정 공통]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을 설명하시오에 관한 레포트입니다
여러 가지 자료를 참고하여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교육과정공통]현대교육사조와교육과정유형을설명하시오

[방통대 유아교육과~유형을 설명하시오. 자료의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1. 현대 교육사조
1) 진보주의 교육철학
2) 본질주의 교육철학
3) 항존주의 교육철학
4) 재건주의 교육철학
5) 실존주의 교육철학
2. 교육과정의 개념
1) 교육과정의 정의
2) 교육과정의 의미
3) 교육과정의 변화양상
(1) 교과중심 교육과정 시대
(2) 경험중심 교육과정 시대
(3) 학문중심 교육과정 시대
(4) 인간중심 교육과정 개념의 등장
3. 교육과정의 활동
1) 교육과정 개발
2) 교육과정 운영
3) 교육과정 평가
4. 교육과정의 유형
1) 교과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
2) 아동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
3) 활동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
4) 중핵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
5) 학문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
6) 인간중심 교육과정의 개념과 특성
5.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방향

Ⅲ. 결론


본문내용 ([방통대 유아교육과~092499.hwp)


Ⅰ. 서론

교육과정이라는 것은 학생들에게 가르치는 것에 있어서 무엇을, 어떻게, 왜 가르칠 것인지를 먼저 연구하도록 하는 분야이다. 즉, 교육에 대한 여러 생각과 의도를 실제로 교육과정 속에서 느낄 수 있도록 하는 행동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일반적으로 교사가 수업을 전개하는 입장이 있는 반면 서로가 대화하면서 진행되어지는 수업과, 더 나아가서 자아실현에 초점을 두고 교육과정을 변형 시키는 입장이 있다. 이런 것들을 하나의 개념이나 모형으로 만들어 본다면, 먼저 문서 속에 담긴 교육과정을 계획하고 그 속에서 교사에 따라 다르게 전개되는 결과를 확인해 보면 수업 상황이나 학생의 능력에 따라 실현된 결과가 다르다는 것을 볼 수 있다. 또한 수업시간 외에 학생이 학교를 다니면서 느끼거나 학교가 추구하는 교육의 목표대로 학생들의 자아는 각기 다르게 형성 되는 것을 볼 수 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러면 본론으로 들어가서 현대 교육사조와 교육과정 유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 다운받기 (클릭)  


📁 추천자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