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세희의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과 마르크스의 계급론

조세희의 ‘난쟁이가~스의 계급론.hwp 파일정보

조세희의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과 마르크스의 계급론.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인문사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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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파일종류 : hwp

조세희의 ‘난쟁이가~ 마르크스의 계급론 자료설명

조세희의 ‘난쟁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에서의 자본가와 프롤레타리아트의 갈등과 마르크스의 계급론에 대해서 정리한 리포트입니다. 많은 참고가 되기를 바라며, 많이 애용하시고 좋은 성적 받으시길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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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세희의 ‘난쟁이가~ 마르크스의 계급론 자료의 목차

서술형입니다.

본문내용 (조세희의 ‘난쟁이가~스의 계급론.hwp)

마르크스는 ‘지금까지의 모든 사회의 역사는 계급투쟁의 역사이며 한마디로 억압자와 피억압자가 항상 대립하고 있고 때로는 암암리에 때로는 공공연하게 투쟁하고 있다’고 하였다. 다시 말해 자본주의 사회에서는 생산 수단의 소유자인 자본가 계급이 지배계급이며 생산수단을 갖지 못한 프롤레타리아트는 피지배계급이라는 것이다. 프롤레타리아트는 지배계급에 대항, 투쟁하고 있다고 하며 후자가 지배계급이 되면 계급 없는 사회가 실현되고 투쟁도 수습될 수 있다고 하였다. 이는 조세희 소설 ‘난장이가 쏘아올린 작은 공’을 통해서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을 것 같다.
이 소설은 자본가와 프롤레타리아트의 갈등이 소설의 축을 이루고 있다. ‘난쏘공`에서 난장이는 주인공 아버지 난장이를 뜻하기도 하지만 상징적 의미로 사회적 약자를 뜻한다. 아버지 난장이와, 그의 아들과 딸들은 은강 공장 노동자이자 사회적으로 소외되고 빈곤한 사회적 약자들이다. 그들이 아무리 노력해도 그 빈곤의 굴레에서 벗어날 수 없는 것은 사회의 구조적인 모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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