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애아동통합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저해요인 및 개선방안 연구 – 2025 | 파일받기

장애아동통합교육의 ~선방안 연구.hwp 파일정보

장애아동통합교육의 이론적 고찰과 저해요인 및 개선방안 연구.hwp
📂 자료구분 : 레포트 (인문사회)
📜 자료분량 : 26 Page
📦 파일크기 : 119 Kb
🔤 파일종류 : hwp

장애아동통합교육의 ~ 및 개선방안 연구 자료설명

장애아동(또는 유아) 통합교육의 이론에 대해서 기초적내용을 언급하고 통합교육의 저해요인 및 개선방안에 대해서 연구한 자료입니다.
제가 나름대로 열심히 쓴 자료입니다. 필요한 분에게 좋은 자료가 되길 바랍니다. 좋은 결과 있으시길 바래요!
[A+완성]장애아동통합교육의이론적고찰과저해요인및개선방안연구

장애아동통합교육의 ~025 | 파일받기 자료의 목차

Ⅰ. 서 론

Ⅱ. 이론적 배경

1. 통합교육의 개념
2. 통합교육의 목적
3.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효과
4. 세계 여러나라의 장애아동 통합교육
5. 성공적인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일반적 조건

Ⅲ. 장애아동 통합교육의 저해요인

1. 행정 및 제도적 측면
2. 인식 및 태도적 측면
3. 교과과정 및 교수방법적 측면
4. 시설적 측면

Ⅳ. 장애아동 통합교육 저해요인의 개선방안

1. 행정 및 제도적 측면
2. 인식 및 태도적 측면
3. 교과과정 및 교수방법적 측면
4. 시설적 측면

Ⅴ. 결론 및 제언

본문내용 (장애아동통합교육의 ~선방안 연구.hwp)

Ⅳ. 장애아동 통합교육 저해요인의 개선방안

위에서 우리나라의 장애유아의 통합교육의 저해요인에 대해서 크게 4가지 측면에서 살펴 보았다. 위에서 살펴본 4가지 측면을 중심으로 통합교육의 발전 방안에 대하여 고찰해 보고자 한다.

1. 행정 및 제도적 측면

통합교육 발전을 위해 제도의 개선은 시급히 해결되어야 하는 과제이다. 본 연구의 조사결과에서도 보듯이 대부분의 유아교육기관 종사자가 현행법규와 지원체계가 아직은 미비하다고 판단된다. 이처럼 통합교육에 대한 법적인 지지가 이루어지지 못하다보니 여러 가지로 번거로움이 예상되는 통합교육이 실시되기란 더욱 어렵게 되고 만다.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추가 소요되는 교사 인건비와 차량운영비를 일부 지원하고 통합교육을 하는 사립유아교육기관의 시설에 우선 융자하고 교재 교구비를 지원하는 등 96년 이후 장애유아 통합교육에 대한 지원이 점차로 늘어나고 있으나 지원수준이 상당히 미흡한 실정이며 지원의 수준을 보다 현실적으로 상향조


  💾 다운받기 (클릭)  


📁 추천자료